프로이트 - <꿈의 해석>

bluerainymars 2010. 10. 20. 16:26

 

지그문트 프로이트, <꿈의 해석>, 홍신문화사. 

 

세상에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, 그들 모두가 제각각, 외모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다.

그 개별적인 속성 안에서 사람들은 유사점을 찾고자 노력하고, 그러면서 나름대로 분류하는 작업을 그치지 않는다.

그런 과정에서 남과 여, 혈액형별 성격, 별자리, 띠별 성격, 좋아하는 대상을 통해서 본 심리테스트 등 끊임없이 유사한 것들끼리 분류하고 공통된 특징을 찾고자 한다.

그렇게 개별적인 것들을 그 자체로 놔두지 않고 유사한 것들끼리 유형화하려는 시도와 작업.

사람의 외모와 특징이 모두 개별적인 것처럼 그런 사람들이 꾸는 꿈도 제각각이고, 또 한 사람이 꾸는 꿈 역시 오늘의 꿈과 어제의 꿈이 서로 다르다.

그런데 이런 꿈을, 심리학적인 꿈을 해석을 하겠다니, 것도 참 실로 놀라운 일이다.

매일 밤마다 한두 개씩 꿈을 꾸는 내 입장에서 내 꿈에 대한 해석, 내가 꿈을 꾸는 심리 등이 실로 궁금했다.

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심리와 꿈을 어떻게 프로이트는 유형화할까..

 

--꿈은 소망의 충족, 이기주의적 마음의 움직임--

 

어떤 하나의 원리를 제시해 놓고, 그것에 자료를 끼워맞출 때 맞지 않는 부분들, 설명이 안 되는 부분들이 참 많다.

내가 꾸는 꿈을 단순히 소망의 충족, 이기주의적인 마음의 움직임이라고만 해석할 수 있을까 싶다.

꿈을 꾸기 전의 심리상태, 꿈을 꾸는 동안의 주변 상황, 이런 변수들을 다 고려한다면 과연 저렇게 간단명료하게 유형화할 수 있을까 싶다.

 

그나저나 나는 정말,,,,꿈 좀 꾸지 않았으면 좋겠다.

소망이 충족되지 않아도 좋으니 말이다.

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니콜로 마키아벨리 - 군주론  (0) 2011.01.09
한비야-그건, 사랑이었네  (0) 2011.01.05
소멸의 미학  (0) 2010.09.15
독립신문, 다시 읽기  (0) 2010.09.07
터부 - 사람이 해서는 안 될 거의 모든 것  (0) 2010.08.31